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아랫니가 이렇게 벌어졌어요

본문

아랫니가 이렇게 벌어졌어요 어떤 시술이 가장 적당할까요? 

양 아랫니쪽은 다 금으로 브릿지가 되있어요 

최선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현재 아랫치아 사이가 벌어저서 공간이 생긴 상황은 '부분 교정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부분 교정치료에서는 아랫니 앞니 (6개 정도)에 교정장치를 붙이고 치아를 이동시켜 벌어진 공간을 닫게 됩니다. 


대략 6개월에서 10개월 정도의 치료 기간이 예상되며, 벌어진 치아가 움직여 서로 맞닿게 되어 공간이 닫히게 됩니다. 다만 치아가 맞닿는다 하더라도 기존에 잇몸에 내려가 있는 부위 (블랙트라이앵글)는 비어있게 됩니다. 


다음은 블랙트라이앵글에 대하여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 제공하는 설명입니다.



블랙 트라이앵글

성인의 교정 치료 시 흔하게 발생하는 치아 사이의 까만 삼각형의 틈새를 말합니다. 비뚤배뚤한 치아에서는 오랫동안 칫솔질이 잘 되지 않아 치아 사이에 치석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치석으로 인하여 잇몸뼈(치조골)의 상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치아가 비뚠 상태에서는 보이지 않다가 올바르게 배열되면서 상실된 잇몸뼈와 함께 내려간 잇몸으로 치아 사이에 빈 공간이 검게 삼각형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를 ‘블랙트라이 앵글’이라고 부릅니다. 이 공간으로 음식물과 치태가 많이 끼게 됨으로 점차 잇몸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만일 교정 치료를 하지 않고 비뚠 치아 배열을 그대로 장기간 가져가게 되면 잇몸뼈의 추가적인 상실이 나타나게 되고 잇몸 건강은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철저한 구강 위생 관리와 적절한 치아 인접면 삭제 술식(IPR)을 통하여 교정치료 중 블랙트라이 앵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