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 후 유지장치

본문

교정이 끝나면 유지장치를 한다고 들었어요!! 


그 유지장치는 평생 껴야하나요???


그리고 유지장치그거 하나로 계-속 사용하게되나요?


교정치과는 유지장치 받으면 더이상 안가는건가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1. 유지 장치는 평생 착용하여아 하나요? 

유지 장치는 치아 뒷면에 붙이는 고정성 장치와 입안에 환자 스스로 끼고 뺄 수 있는 가철성 유지 장치로 구분합니다.  

장치의 착용 기간은 환자의 부정교합 유형, 그리고 유지 기간에서 치아가 원래의 부정교합 상태로 돌아가려는 재귀 경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니 교정치료를 받으신 후 담당 교정 선생님께서 착용 기간을 결정하시게 됩니다. 


​부정교합의 유형에 따라서는 유지 장치를 평생토록 착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치아 사이가 벌어진 부정교합, 그리고 아래 앞니가 틀어진 부정교합은 재발 경향이 강하여 유지 장치의 장기간 착용이 권장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1년에서 5년 정도까지 착용 기간을 정해드리기도 합니다. 



2. 유지 장치는 한 개로 계속 사용하게 되나요?

유지 장치는 대부분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지만 고정성 유지 장치가 끊어지거나, 가철성 유지 장치를 분실한다면 재제작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환자 본인의 관리에 따라 재제작 필요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교정치과는 유지 장치를 받으면 더 이상 갈 필요가 없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교정치료가 끝난 직후가 가장 치아가 틀어지기 쉬운 시기입니다. 그리고 치아의 재발 경향은 수년 후에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유지 장치의 탈락이나 분실 등으로 방문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교정치료가 끝난 후에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틀어진 부위가 있는지, 혹은 유지 장치에 잘 적응하셨는지 담당 선생님이 점검하시게 됩니다. 그리고 유지 기간의 반응에 따라 유지 장치의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기간을 조정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