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비발치 교정 질문

본문

사진처럼 저쪽부분 밑에이빨이 위에이빨을 덮고있어요 그리고 밑에이빨이 돌출? 되있는거같구요 

위에이빨은 뒤로가있어요 혹시요부분만 교정이 되나요? 된다면 비발치 교정이가능한가요? 

그리고 저쪽부분 아랫쪽 어금니 발치상태라 임플란트해야되는데 한다면 임플란트 는 나중에하나요? 

저 튀어나온거때문에 저쪽 입술쪽만 쳐지고 튀어나와보이는거겟죠..? 

이것이외 꼭 건강상 해야하는지 꼭안해두되는지... 나중에 늙어서고생한다든지... 

모르겠어서 질문남겨요... 비용과 기간은 많이나오겠죠...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앞니의 부분적인 반대교합(이가 반대로 물리는)으로 교정치료에 대한 고민을 올려주셨네요. 


입이 튀어나오거나 불규칙한 치열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반대교합은 비발치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분교정으로 치료하기는 어렵습니다. 앞니가 반대로 물리는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랫니보다 뒤로 들어가 있는 윗니를 앞으로 당겨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넘어오는 치아가 아랫니에 강하게 부딪히는 시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는 가만히 다물었을 때 어금니가 강하게 물려야 하며, 앞니가 먼저 닿게 되면 치아의 손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대교합을 해소하는 과정에서는 어금니 쪽에 레진 재료로 높이를 올려서 앞니가 떠있게 해주는 교합거상(bite raising)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금니 쪽에도 교정장치가 있어서 합니다. 즉, 전체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어금니 쪽에 이가 없는 부위가 있어서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하다면 교정치료 마무리 과정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플란트는 치아와 달리 교정치료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교정치료를 통해 가지런하고 긴밀한 교합관계를 형성하고, 최종적인 임플란트의 위치가 정해지면 식립을 진행하게 됩니다. 교정 담당 선생님께서 임플란트의 식립 시기를 알려주시게 됩니다. 


반대교합과 함께 입술의 높이가 달라서 한쪽이 쳐져 보이는 증상도 있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교정치료 후에도 이러한 증상은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면 비대칭이 원인이 되어 반대교합과 입술의 높이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라면 안면비대칭, 또는 양측 근육의 차이가 해소되어야 입술의 비대칭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반대교합이 원인이 아니라면 반대교합을 해소해도 입술의 변화는 미미할 것입니다. 


​요즘에는 중장년층의 환자분들도 교정치료를 많이 받으십니다. 하지만 더 젊은 나이에서 치료가 수월하고, 반응도 더 양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니 치료를 미루지 마시고 받으시길 권유 드립니다. 가까운 교정치과에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