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 관련 질문

본문

16개월정도 교정기 착용중인데요. 캐나다 거주중입니다

한 7년전쯤에 넘어져서 앞니 두개가빠지고 Root Canal (신경치료) 이란걸 했는데

지금 오른쪽 앞니 그옆니랑 그옆옆니 가 교정을하는데 안움직여요. 

굳은 이빨을 트라우마 이빨이라고하더라구요 (trauma teeth)

그래서 이굳은이빨들을 움직이게해야하는데

치과의사분이하는말이 luxation을하면 성공확률이 10-20% 밖에안된대요 

제가 21살이라서 더어렸으면 성공확률이올라가는데

그래서 잇몸들어올려서 잇몸뼈를 세로로 자르는시술이 200만원정도하는데 성공률이 80-90%래요

luxation은 20만원.


200만원짜리시술을하려고하는데 

질문이

1. 부작용이있나요?

2. 잇몸이약해지냐고 물어봤는데 오히려 전보단 안정감이있을거라고하는데 (뭐넣는다고함) 진짜인가요?

3. 두번째시술 (200만원짜리) 이름을알수있을까요? (잇몸 들어올리고 bone grafting 이런식으로말함)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정상적인 치아의 뿌리(치근)는 치조골에 붙어있는 것이 아니고 치주인대가 치근을 감싸고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의 이동에서 치주인대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부위에서 치아 이동에 필요한 세포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외상(trauma)으로 인해 치아가 강한 충격을 받는 경우 치조골의 일부가 치아와 붙어버리는 협착(ankylosis)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의 앞니 두 개는 이 상태로 생각됩니다. 


Luxation은 강제로 치아를 흔들어서 협착된 부위의 결합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합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을 수도 있고, 제거되더라도 약간의 이동 후에 다시 협착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성공률을 비교적 낮게 볼 수 있습니다. 


​잇몸뼈를 자르는 시술은 'single tooth osteotomy'라고 합니다. 위의 luxation 방법이 불확실하기에 치조골에서 치아를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치조골 자체를 움직이는 방법입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치아가 충분히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치아와 가지런한 배열, 그리고 좋은 교합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목표를 세운 위치까지 완전히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상태보다는 상당히 개선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환자분과 같이 협착된 치아(tooth ankylosis)가 있는 환자의 교정치료 시에 고려할 수 있는 방법으로 흔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필요에 따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타지에서 낯선 시술에 대해 듣고 많이 당황하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학병원에서도 필요에 따라 시행하는 치료방법인 만큼 안심하시고 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