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 교정 스크류 뺄때

본문

치아교정을 하고 있는데요

얼마전에 스크류를 심은 곳에 염증이 생겨서 마취하고 빼냈었는데

최근에 다른 곳에 심은 스크류가 풀렸는지 까딱까딱 거리고 건들면 조금 아픈데 빼내겠죠..? 

스크류 뺄때 아픈가요..? 염증 생겼을땐 아팠는데..

그리고 이렇게 심었다가 뺐다가 심었다가 하는 경우가 잘 있나요..? 

병원이 이상한건지 원래 이런건지 잘 모르겠어서요.. 섬세한 답변 부탁드려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교정용 미니스크류가 흔들리고 불편한 상황이라면 염증이 의심되고, 미니스크류를 교정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어렵기에 제거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미니스크류를 제거할 때에는 마취를 하지 않지만, 제거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심할 것이라 예상되면 마취를 하기도 합니다. 


미니스크류를 심었을 때 흔들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사용할 확률은 논문, 서적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80~90% 정도라고 보고 있습니다. 상당히 높은 성공률 같지만 만약 교정치료를 위해 4개의 미니스크류를 한 환자에게 심었다면 한 개도 빠지지 않을 가능성은 60%도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흔들려서 제거하더라도 수개월 후에 또는 위치를 바꿔서 다시 심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염려 마시고 남은 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에 스크류를 제거할 때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걱정되신다면 최소한 (바르는) 도포마취라도 요청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