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교정 관련 질문입니다

본문

1. 치아 교정 시작 후 아래쪽 맨 뒤에서 두번째 어금니들이 대각선 형태로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교정 8개월 차인데 어금니 대각선 배열이 고쳐지려면 보통 몇개월 걸리나요?


2. 아래쪽 송곳니들이 교정 시작후 점점 더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비발치교정이라 자리가 없어서 들어가는 것인가요?

담당의는 마무리 단계에 손보면 된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합니다.

마무리 단계에서 들어간 송곳니들을 어떤 방법으로 빼오게 되고 기간이 얼마나 걸리게 되나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1. 치아 교정 시작 후 아래쪽 맨 뒤에서 두 번째 어금니들이 대각선 형태로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교정 8개월 차인데 어금니 대각선 배열이 고쳐지려면 보통 몇 개월 걸리나요?


대각선 배열의 어금니를 회전(rotation) 시켜서 제대로 배열하는 데에는 통상 2~3개월이 소요됩니다. 치아의 이동속도는 환자에 따라서 편차가 큽니다. 빠르면 1개월만에 개선되기도 하지만 3개월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아래쪽 송곳니들이 교정 시작 후 점점 더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비발치교정이라 자리가 없어서 들어가는 것인가요?

담당의는 마무리 단계에 손보면 된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합니다.

마무리 단계에서 들어간 송곳니들을 어떤 방법으로 빼오게 되고 기간이 얼마나 걸리게 되나요?


송곳니가 들어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실은 어금니와 같이 대각선 형태로 돌아가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수정하는 데에는 역시 2~3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교정치료에서는 때로는 두꺼운 아치와이어(철사)인 상태에서 개선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앞니가 깊게 물리는 과개교합, 얕게 물리는 개방교합, 그리고 (치아가 배열된) 악궁 형태를 수정하는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치료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치아의 배열을 수정하고자 브라켓을 옮겨 붙이거나 아치와이어를 구부리게 되면 다시 예전의 얇은 아치와이어로 교체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다시 두꺼운 와이어로 단계적으로 교체하는 데까지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담당선생님께서는 치아의 배열 개선과 관련된 치료를 뒤쪽으로 미뤄서 함께 진행하시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교정의사들이 이러한 순서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러니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담당 선생님께 원하시는 점에 대해서 간혹 문의를 하시는 것은 매우 바람직합니다. 


남은 교정치료 잘 받으시고 만족스럽게 치료 마무리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