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 유지장치 하는 중에 발치했는데 도와주세요!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20대초반 대학생인데요! 제가 고등학교 2학년 때 교정을 끝마치고 현재 유지장치 끼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제가 잇몸에 염증이 굉장히 심해서 발치하고 염증을 모두 제거한 후 보존술?을 했다고 알고있습니다! 

현재는 잇몸을 꼬매서 퉁퉁 부어있고 실밥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요!

제가 걱정되고 질문하고 싶은 부분은

첫번째, 이렇게되면 공간이 생겨서 치열이 또다시 망가지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유지장치를 지금 3일정도 못 끼고 있는데 언제부터 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전문가 분들 꼭 이 글 보시고 저를 도와주세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정우영 / 치과교정과 전문의 입니다. 


'첫번째, 이렇게 되면 공간이 생겨서 치열이 또다시 망가지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치아를 발치한 상태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주변 치아는 발치한 쪽으로 쓰러질 수 있고, (발치한 치아와 교합되는) 대합치는 점점 발치한 쪽으로 올라가거나 내려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염증이 가라앉은 후에는 임플란트와 같은 치료를 통해 발치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 번째, 유지 장치를 지금 3일 정도 못 끼고 있는데 언제부터 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염증이 가라앉았고, 유지 장치를 착용하였을 때 특별히 불편함이 없다면 지금 끼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발치로 인한 잇몸의 붓기가 아직 가라앉지 않아서 유지 장치가 불편함을 유발한다면 1~2일 정도 더 지나서 붓기가 가신 후 착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지 장치의 착용은 가능한 빠를수록 좋습니다. 


발치 이후에 필요한 치료까지 잘 마무리하셔서 교정치료의 결과도 잘 유지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