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교정 나사

본문

치아교정 아직이여서 나사만 했던 사람!

궁금한것 있어요!


불편한점 무엇인가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교정용 미니스크류는 교정치료에서 더 빠르고 효과적인 치아 이동을 위해서, 그리고 더 많은 양의 치아 이동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스크류의 불편함에 대해 문의를 주셨는데요. 통증은 주관적인 감각입니다. 동일한 자극에 대해서도 어떤 사람은 크게 받아들일 수도 있고, 또 별것 아닌 것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스크류도 심고 고생하시는 분도 있지만, 크게 불편함 없었다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의사로서 환자들을 관찰해온 결과를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일반적으로는 '2~3일 정도 뻐근했지만 적응되었다. 지금은 크게 불편하지 않다'라는 반응이 가장 많았습니다. 미니스크류를 식립할 때에는 국소마취를 하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마취제의 양은 교정 발치를 하는데 사용하는 양의 1/3 ~ 1/4 수준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그만큼 통증이 크지 않다는 뜻이지요. 제거할 때는 일반적으로 마취는 불필요합니다. 마취하는 것보다 덜 아프니 굳이 마취를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스크류를 심고, 제거할 때의 불편감 이외에도 잇몸이 붓거나, 스크류가 흔들리고 빠지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양치질을 잘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크류가 흔들려서 빠지는 경우에는 위치를 달리하여 다시 심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