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교정 턱 비대칭

본문

제가 중3인데 턱이 제기준 왼쪽으로 심하게 남 눈들에 띌전도로 휘어져있다해야하나? 

그래서 입이랑 코도 이상하구요 턱때문에 제얼굴 다 망가져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치아가 진짜 이세상에서 볼수없는 진짜 심각하게 삐뚤빼뚤 이상하거든요 

이거 여름방학하면 치아교정 시작할껀데 턱비대칭도 괜찮아질수있나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안면의 비대칭은 부위에 따라 치아의 비대칭도 포함하지만 골격의 비대칭, 근육을 비롯한 연조직의 비대칭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흔히 안모의 비대칭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골격의 비대칭이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골격과 연조직의 비대칭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치아 교정치료 뿐만아니라 악교정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현재 교정치료를 받으셔서 치아를 가지런히 하더라도 나중에 악교정수술을 받게되시면, 이 때 다시 교정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모의 비대칭이 심하고, 이로인해 악교정수술을 포함하는 치료가 필요하시다면 교정치료는 악교정수술을 받으실 수 있는 성장기 이후에 함께 하시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질문자는 현재 중3으로 성별에 관계없이 얼굴이 아직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남학생이라면 통상 고3 이후, 여학생이라면 고2 이후에 안모의 성장이 완료된 것을 확인하고 악교정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애써 수술을 받아 나아졌다 하더라도 잔여 성장으로 인해 다시 약간의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교정치료만 생각하실 것이 아니라 안면의 비대칭을 어떠한 방식(수술, 또는 비수술)으로 치료하실 것인지 종합적으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