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 완료 후 시림

본문

현재 교정이 완료중 상태 입니다.

(아래쪽만 먼저 장치 제거 후 유지 장치 부착 상태, 위에는 아직 장치 착용중)


제거한지 수일 정도 됐는데요.


따뜻한 물 일때는 괜찮은데 찬물이나 리스테린으로 가글시

장치 제거한 아래 오른쪽 어금니가 시립니다.

(제대로 가글 못할 정도로 심함) 


장치 부착시에는 이런 증상이 없었습니다.


충치 인가요? 

아님 장치 제거와 스켈링을 과하게 하면서 나타나는 일시적 시림 증상인가요?

현재 3일 정도 됐습니다.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교정장치의 제거 뿐만 아니라 특히 스케일링은 치아에 자극을 가하게 되고 이로인해 일시적으로 시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일시적이라는 기간이 어느정도인지가 중요합니다. 통상적으로 시린 증상이 나타나면 이러한 증상이 스스로 해소되는데에는 최소 6주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케일링을 통해 시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해결되었다고 가정하였을 때 입니다. 그래서 당분간은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쪽으로는 찬물이 닿는 것을 피하시면서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기간이 너무 길다고 느끼시거나, 시린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 같다면 시린이에 사용하는 치약을 사용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마트나 편의점에서도 센소다인, 시린메드 등과 같이 이러한 기능이 있는 치약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약은 치아의 시린증상을 나타내는 표면을 강화시켜 회복되는 기간을 줄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일반 치약과는 차이가 있으니 동봉된 설명서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