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 철사가 찔러요..

본문

어제 치과갔다 오고 철사를 갈아끼웠습니다.

아랫부분 한쪽이 자꾸 찔리더라고요..

아니 찔렸다기 보다는 박힌느낌?


그래서 한쪽으로 철사 이동을 하니까 양쪽이 다 찔려요.

병원에서 길이 조정을 안 해준 거 같은데..


오늘 일요일이라 병원 안하고, 학생이라 내일은 학교가야 해서 내일 간다 해도 5시에 가야되는데요,

죽을 먹든 해도 철사에 뭐가 닿기만 하면 계속 잇몸 찔려서 아픈데,,

교정용 왁스 붙이려 해도 진짜 얘가 잇몸을 파고 들어서 왁스 붙일수도 없고요..

손톱깍기로 자르려는데 철사가 두꺼워서 잘리지도 않고요, 이래저래 아무것도 못 하고 있습니다..

제발 이거 아픈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세한 방법 설명부탁드립니다. 내공60걸게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철사가 얇은 경우에는 손톱깍기로도 충분히 자를 수 있지만 철사가 두껍다면 이 방법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장 불편함을 참기 어려우시다면 철사를 자르는 일반 공구인 니퍼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능한 입안에서 조작이 가능한 작은 니퍼를 사용하신다면 충분히 철사를 자를 수 있습니다. 


일반 공구로 튀어나온 부분만 자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튀어나온 쪽의 철사를 브라켓 한 개 또는 두 개정도 앞에서 자르고 천천히 앞쪽으로 당겨서 빼는 방법이 훨씬 수월합니다. 


이후에 가까운 날짜에 치과에 방문하시어 후처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치과에서 이러한 실수가 있으면 안되겠으나 안타깝지만 드물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 직후에 혹시 찔리거나 불편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시는 방법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