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턱관절 소리

본문

안녕하세요

중1 여학생입니다.


갑자기 왼쪽턱에서 소리가 나고 부은 느낌이 나서 턱관절에 이상이 생겼나 물어봅니다.

근처에 턱관절 빠진 분께서 양악수술을 해야하는데 위험한 수술이라고.. 겁을 주는 건지 진짜인지 모르겠지만 걱정되네요.


자세가 바르지 못해 허리디스크랑 목디스크 증상있구요..


되도록 병원 가지 않고 운동 같은 걸로 치료하는 방법있을까요?

몸 전체가 아파진다는데 신경쓰이고 불편해서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처음으로 이런 불편함을 겪으시는데 주변에서 수술이라는 방법까지 언급하셔서 많이 놀라고 두려우셨을 것 같습니다.


턱관절의 불편함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교통사고와 같은 심한 외상으로 턱관절 부위에 골절이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턱관절 치료는 보존적인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면 물리치료, 약물 치료, 생활습관 개선 등이 주를 이룹니다. 따라서 지인께서 알려주신 정보는 잘못되었습니다. 


허리 디스크와 목 디스크가 직접적으로 턱관절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지는 않으나, 안 좋은 자세는 디스크뿐만 아니라 턱관절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불편함이 있는 초기에 구강내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치과에 내원하여 간단한 검사와 함께 적절한 치료를 통해 불편함을 해소하여, 통증이나 불편함이 만성적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차단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조기에 체득하는 것이 질문자에게 바람직한 접근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