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주걱턱 과 키 고민

본문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중3 12월생 입니다


3학년때부터 주걱턱이여서 교정하였는데 제가 교정기를 잘 안껴서

3번이나 바꿨습니다 

지금은 안하는데 주걱턱은 아닙니다 


근데 키 크면서 턱이 나올까요 ? 


그리고 지금 키가 166인데 173이상으로 클수 있을까요 ? 

매일 핼스중이고 아버지 키 176 엄마 160 형 175 입니다 승무원 하고싶어서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아직 인체가 성장기에 있는지는 엑스레이 촬영을 하여 성장판의 상태를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 여성의 경우 초경이후 2년이 경과하면 신체의 성장이 거의 다 이루어진 것으로 보고있으며 남성의 경우 고3 이후까지 키가 크기도 합니다. 다만 성장판의 상태를 분석하여도 현재의 성장단계를 파악할 수 있을 뿐이며 앞으로 얼마나 키가 클 수 있을지 절대량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아쉽지만 아직 없습니다. (성장판이 닫혔다면 더 이상의 성장이 어렵다는 사실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러한 방법이 있다면 성장기 아동에서도 최종적인 키의 크기를 미리 알 수 있겠으나, 안타깝게도 질문하신 내용에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주걱턱을 결정하는 하악골의 성장은 키의 증가와 시기가 일치합니다. 다만 키가 큰다고 하여 턱도 반드시 자란다는 뜻은 아닙니다. 신체의 부위별 성장량은 개인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사람은 키는 많이 크면서 하악골은 약간만 자랄 수 있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