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교정 상담

본문

저는 앞니가 토끼이빨처럼 나왔고 돌출이 되어있고요!

윗니 앞니에서 5번째 어금니 왼쪽,오른쪽 두개 영구치가 선천적으로 없습니다. 


근데 그 중 왼쪽어금니가 충치먹어서 빼게되었습니다 !


그래서 그 충치먹고 뺀 어금니자리에 임플란트를 해야할지 

어차피 앞니도 그러니 그냥 교정을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가 걱정인 부분은 발치한 어금니공간이 생각보다 커서 

오른쪽까지 발치하고 교정한다면 옥니처럼 입이 너무 들어가고 팔자주름 생기지 않을까.. 

그런고민이 많이 들고 


또 교정하면 나중에 치아 약해지고 한다는데

임플란트를 하고 나중에 앞니만 라미네이트를 할지 너무 고민이 됩니다ㅠ 


제가 지금 24살이라서 교정하기에 좀 늦은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서 너무 고민이 되네요ㅜ

교정을 하는게 맞는걸까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요즘에는 훨씬 연세가 있으신 중장년층 성인들도 교정치료를 받으시는 경우가 많기에, 24세이시라면 늦은 나이가 아닙니다. 이 부분을 망설이실 필요는 없습니다. 


질문자께서 결정하셔야 할 점은 현재 입술의 돌출감이 있다고 느끼시며 이를 해소하고자 하시는지입니다. 


발치 교정을 한다고 옥니가 되고, 8자 주름이 깊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발치 후에도 앞니를 뒤로 당기는 방식와 양에 따라서 위의 문제들을 최소화하며 적절한 수준으로 돌출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가 치아를 약하게 한다는 것은 근거가 미약하며, 교정치료 중 양치질과 구강위생관리를 잘 해주신다면 괜찮습니다. 오히려 치아가 가지런해지고 교합관계가 개선되면 교정치료 후에는 관리도 더 쉬워지기에 장기적으로는 구강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라미네이트는 파절의 위험성, 자연치의 과다한 삭제, 치주 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있어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돌출감을 느끼지는 않지만 앞니를 가지런히 하고 싶으시다면 비발치 교정치료를 권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