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 부분교정

본문

제가 앞니 위아래 전부 전체적으로 덧니가 심한데요.

그렇지만 전체교정은 원하지 않아요.


힘들다고 들어서 그런것도 있지만

굳이 보기에 이상하다고 생각되지 않아서요.

오히려 제 덧니가 저는 좋거든요!


그런데 아랫니 중에서 심하게 뒤로 들어가 있는 이가 하나 있는데, 이 부분은 좀 마음에 안 들더라고요. ㅠㅠ


그런데 전체적으로 심한 부정교합의 경우는 부분교정이 불가하다고 들어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요즘 기술은 어떠한가 해서 질문 남겨봅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부분교정은 보통 송곳니에서 반대 측 송곳니까지 6개의 치아를 대상으로 장치를 부착하고 진행하는 교정치료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양측의 송곳니는 다른 앞니들에 비해 뿌리가 길고 커서 잘 움직이지 않기에, 송곳니가 기준이 되어 다른 치아들을 이 기준에 맞춰서 배열하게 됩니다. 


질문자는 덧니가 심하다고 표현하셨습니다. 다른 상황은 명확하지 않지만 덧니인 송곳니에 다른 치아들을 부분교정을 통해 서로 연결하면 송곳니가 내려오지 않고 오히려 다른 앞니들이 끌려올라가게 됩니다. 즉, 송곳니의 위치를 수정해야 한다면 부분교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덧니는 학생들에서는 나름의 매력 포인트 일 수 있다는 점은 공감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덧니는 매력이라기보다는 눈에 거슬리는 불규칙한 치아로 남게 됩니다. 가지런한 치아는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위생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질문자께서도 가능한 빠른 시기에 전체 교정치료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