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 상담!!

본문

어렸을 때부터 비염 때문에 구호흡을 했고 그러 인해 얼굴에 변형이 왔습니다


2016년에 치아교정 시작한 후 지금은 유지장치를 끼고있는 중입니다

2016년 교정 상담 받을 당시에 치과 두 곳에 가서 상담을 받았는데 두 곳 모두에서

“치아교정으로 돌출입을 넣을 수 있는 건 한계가 있다. 

그 이상 넣으려면 양악을 해야 한다”라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유튜브 같은 데 보니까 저보다 돌출입이 훨씬 심했던 분들도 치아교정만으로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셨더라고요. 

물론 구체적인 케이스는 다르겠지만요


제가 생각하는 정상적이고 이상적인 하관은 옆에서 봤을 때 아랫입술과 턱 끝 사이에 한 번 움푹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 하관인데 

제 하관은 아랫입술과 턱끝이 일자로 이어집니다

현재의 의학으로 (뼈 깎는 거 말고 교정성 치료중에) 재교정 등으로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옆모습을 만들 수 있을까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말씀하신 내용만으로 파악했을 때 재교정만으로 질문자가 생각하시는 이상적인 옆모습을 만들어주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나 여러 치과 홈페이지에 나오는 증례들 중에 질문자와 유사한 증상이라고 생각되시는 경우가 있겠지만 실제로 엑스레이 촬영을 했을 때 돌출입의 이유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가 튀어나와서 돌출입은 경우에는 교정치료로 돌출입이 상당한 정도로 해소될 수 있으나, 잇몸뼈가 돌출되어 돌출입인 경우에는 치아의 이동만으로는 돌출입이 개선되는 정도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앞서 받으신 두 번의 교정상담에서도 이러한 점 때문에 교정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말씀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치아교정은 치아 이동을 동반합니다. 이 과정에서 상당한 안모의 개선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성인교정에서는 골격적인 부분에서 변화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교정치료를 받으신 상황이니 악교정수술을 하는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돌출입을 개선하는 수술은 양악수술 외에도 다양한 수술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문자께서 무턱 증상의 안모로 인해 입술이 돌출되어 보인다면 양악수술보다는 비교적 범위가 적은 (턱 끝의 위치를 바꾸어주는) 이부성형술로도 원하시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